셀러가 지붕 하자를 밝히지 않았는데
<문> 지붕이 심하게 샜었다는 사실을 모른 채 집을 구입했다. 셀러 자신이 직접 새 지붕을 올리면서 환기장치를 설치하지 않아 나무가 썩고 검은 곰팡이가 폈다. 이 사실을 셀러가 알려주지 않았다. 곰팡이 발견 후 환기구멍을 내고 곰팡이를 제거할 때까지 이사할 수 없었으며 지붕에 물이 흘러내리는 배수로가 없다는 사실도 발견했다. 셀러에게 이런 사실을 밝히지 않은 책임이 있지 않나. 셀러에게 수리비용 일부를 청구했더니 시에서 나온 건물 인스펙터의 책임이라고 한다. 과연 인스펙터의 책임인가.
<답> 시정부 소속 인스펙터에겐 새 건축물을 잘못 조사한 것에 대한 책임이 없다. 셀러가 곰팡이가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면 수리비를 지불할 책임은 있을 수 있지만 셀러가 알고 있었다는 것을 증명하기는 쉽지 않다. 인스펙터가 승인을 한 것이 셀러가 몰랐다는 증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이야말로 주택구매시 집의 흠에 대해 미리 알려줄 믿을 만한 셀러를 만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지를 보여주는 단적인 예다. 이 때문에 주택 구입 시에는 전문 인스펙터를 고용해 조사토록 해야 한다.
11월에 집을 사는 것이 현명한가
<문> 우리 부부는 오랫동안 벼르다가 드디어 처음으로 집을 사게 됐다. 그동안 크레딧도 잘 쌓았기 때문인지 현재 모기지 렌더로부터 사전승인까지 받아둔 상태다. 지금까지는 렌트를 내며 살았기 때문에 소득세 신고 때 충분한 공제를 받지 못했다. 그런데 지금 집을 구입하면 잘 해야 두달치 이자와 부동산세 일부 등에 대한 공제 밖에 받지 못할 텐데 그래도 지금 구입하는 것이 좋은가 아니면 내년 1월1일 이후에 구입하는 것이 좋은가.
<답> 지금 구입하는 것이 좋다. 지금이 일년중 주택매매의 비수기로 접어드는 시점이다. 경쟁자가 거의 없기 때문에 집을 좋은 가격에 살 수 있다. 물론 세금 공제만이 주택 구입의 이유는 아닐 것이다. 모기지 이자와 재산세에 대한 공제 뿐 아니라 장기적인 혜택과 시장가격도 염두에 두고 있을 것이라고 본다. 특히 일년중 이맘 때가 융자수수료 1~2포인트를 내고 모기지 이자율을 낮출 수 있는 기회다. 융자수수료 1포인트란 융자금의 1%를 말하며 1포인트를 낼 때마다 모기지 이자를 0.125% 정도 줄일 수 있다. 또 주택구입용 모기지 융자를 받기 위해 지불한 융자 수수료는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 2001년도엔 모기지 금리가 하락할 것이라는 소문을 들었을 것이다. 만일 그것이 사실이고 2000년에 주택을 싸게 구입한 경우라면 그 때 가서 모기지를 재융자하면 된다. 단 금리가 많이 떨어질 경우 ‘조기상환벌금’(prepayment penalty)을 내지 않도록 주의하라.
렌더가 홍수보험을 요구하는데
<문> 최근 모기지회사로부터 우리 집이 홍수 위험지역에 속한다는 통보를 받았다. 이 집의 모기지는 6년이나 됐고 집을 구입할 당시 홍수보험 구입에 대해 요청 받았던 적이 없다. 이제 와서 모기지 렌더가 비싼 홍수보험에 가입하라고 요구할 수 있는가.
<답> 요구할 수 있다. 연방법에 따르면 홍수 위험지역도 개정판이 홍수 위험지역으로 새로 지정한 지역 내에 있는 주택에 대해서 렌더가 홍수보험을 요구할 수 있다. 그렇지만 이 제도가 주택 소유주의 입장에서 공평하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해당지역 의원 사무실에 연락하면 집이 홍수 위험지역에 속하지 않는다는 증명을 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