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 10학년을 위한 Pre-IB도 시행
▶ IB과목-애난데일고, 리차드 몽고메리고 등에 개설
미국에 이민와서도 한인 부모들의 높은 교육열은 자녀들의 성공적인 학업성취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한인이 밀집한 미 전역 최고의 학군인 훼어팩스 카운티와 몽고메리 카운티에도 우수 한인 학생들이 초등학교의 GT 프로그램을 거쳐 고교에서는 AP, IB 프로그램에 다수 참가, 한인학생의 우수한 학업성취도를 드러내고 있다.
고교과정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AP(Advanced Placement Program)와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프로그램은 일반과목에 비해 리서치 과제도 많이 다루고 수업내용도 대학 수준으로 진행되는 어려운 과목들이다.
대학진학을 위한 내신성적 관리면에서 볼 때 일반과목에서 A학점을 받는 것보다 이들 과목에서 B를 받는 것이 훨씬 유리하다.
훼어팩스 카운티에서는 AP와 IB를, 메릴랜드 몽고메리 카운티에서는 AP와 IB, 어너스(honors)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하는데 근본적으로 AP와 IB과목들은 ‘고난이도 과목’이라는 공통된 개념으로 쓰인다.
우수한 한인 학생들이 많이 참가하고 있는 AP와 IB 프로그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매년 대입사정관들은 지원자들이 얼마나 어려운 과목들을 택했는가 관찰하게 되는데 특히 10∼11학년 동안의 GPA(성적 평점)를 살피며 AP, IB, 어너스 과목 수강여부를 살핀다. 또 우수 사립대학들도 공식 또는 비공식적인 방법으로 이들 과목에 후한 점수를 준다.
버지니아는 지난 70년 95개 고교에서 AP프로그램을 개설한 이후 2000년에는 354개 고교가 AP과목을 개설했다. 메릴랜드 역시 70년 83개 고교에서 2000년에는 257개 고교로 확대됐다.
훼어팩스 카운티에서는 ▲센터빌 ▲샌틸리▲훼어팩스 ▲훨스 처치▲헤이필드▲헌던▲레이크 브래덕 ▲랭글리▲매디슨▲맥클린 ▲옥턴▲웨스트 포토맥 ▲웨스트 스프링필드 ▲웨스트필드▲웃슨 고교등 15개교에 AP 디플로마 프로그램이 설치돼 있으며 나머지 학교에는 부분적으로 AP 과목이 개설돼 있다. 메릴랜드 지역 고교 역시 많은 고교에서 AP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최근 훼어팩스 카운티 교육청 발표에 의하면 2002년 AP시험에 응시한 훼어팩스 카운티 고교생은 10,313명으로 전년도의 8,716명에 비해 18.3%나 증가했으며 평균점수 역시 3.06으로 전년도의3.0에 비해 약간 상승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9, 10학년생의 응시가 2001년도의 620명에서 올해는 1641명으로 크게 증가했으며 마이노리티 중 아시아계 수험생은 1939명으로 전년도의 1621명보다 대폭 증가, 한인을 포함한 아시아계 학부모들의 높은 교육열과 학생들의 우수성이 확인되었다.
AP는 성적이 탁월한 고교생들에게 대학 수준의 교과목을 가르치기 위한 목적에서 대학입학 수능시험을 관장하는 ‘칼리지보드(College Board)’가 1955년부터 시작한 프로그램.
AP과목을 이수, 칼리지보드가 매년 실시하는 시험에서 일정수준 이상(5점 만점 기준 3점 이상)의 성적을 얻은 학생들은 대학진학시 대부분의 미 전역 대학에서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따라서 많은 AP과목 학점을 이수한 학생들은 대학에서 공부해야할 과목을 미리 이수, 대학에서 시간과 학비를 절약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AP는 10학년부터 시작하며 우수 고교생들에게 대학수준의 수업을 수강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시험에서 3점이상(5점 만점 기준)을 받으면 대부분의 미 대학에서 대학학점으로 인정해주고 있다.
현재 개설된 AP과목은 19개 분야에서 35개 과목으로 미 전역의 고교 60%가 커리큘럼에 AP과목을 포함하고 있다.
반면 시험의 난이도는 점차 강화돼 해마다 3점 이상을 얻는 비율이 1960년 75%에서 1980년 69%, 1990년 60%, 2000년 48%로 반비례하고 있는 추세다. 지난해엔 국내 및 국외에서 84만5,000명이 140만개의 시험을 치렀으며 80개국에서 AP프로그램을 시행했고 20개국 3,000여 대학에서 AP시험점수를 입학사정시 고려한 것으로 집계됐다.
내년도 시험은 2003년 5월5일∼9일, 12일∼16일 2주간 각 고등학교에서 AP시험이 실시될 예정이다. 재학중인 학교에서 AP시험을 볼 수 없는 경우 인근 학교에서 치를 수 있다. 원래는 1년 이상 AP과목을 이수한 후 시험을 치르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AP과목을 수강하지 않았더라도 IB나 어너스 과목 수강생, 성적이 월등한 학생들은 AP시험을 치러 대학 학점을 미리 취득할 수 있다.
같은 해에는 미적분 AB와 미적분 BC, 컴퓨터 사이언스 A와 AB 시험을 동시에 치를 수 없으며 거시 및 미시경제학, 비교정부론과 미국정부론 등과 같이 상호 관련성이 높은 과목은 한 과목의 응시료만 지불하면 동시에 시험을 치를 수 있다. 원하는 과목은 반복해서 재응시할 수 있지만 성적표에는 응시한 모든 과목의 성적이 기록된다는 사실을 염두에 둘 것.
출제는 5지선다 또는 4지선다의 객관식과 에세이 등 주관식(33∼60%)으로 되는데 시험시간은 각 과목별 2∼3시간 정도. 응시료는 과목당 78달러.
AP 프로그램에 대한 기타정보는 AP 센추럴(AP Central) 웹사이트(www.apcentral.collegeboard.com)에서 얻을 수 있다.
그러나 학부모들, 교장들이 학업면에서 성공의 정점으로 보는 AP코스에 대해 정작 교육전문가들은 AP과목에 많은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우선 AP 시험을 보는 학생들의 양적 증가가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AP 수험생 숫자는 지난 10년 사이 두배가 되었다. 수강 학생들이 이렇게 늘었다는 것은 때로 학구적 측면에서 준비가 덜된 학생들도 섞여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울러 AP 프로그램이 너무 많은 내용을 너무 단시간내에 커버함으로써 깊은 이해 보다는 암기위주로 가고 만다는 지적도 있다.
IB 프로그램은 세계 주요대학들이 인정하는 국제학위(IB) 프로그램으로 훼어팩스 카운티에는 ▲애난데일 ▲에디슨 ▲리 ▲마샬 ▲마운트 버논 ▲스튜어트 ▲로빈슨▲사우스 레이크고교 등 8개 고교에 , 몽고메리 카운티의 경우는 지난 87년부터 리차드 몽고메리 매그닛 스쿨에 개설돼 운영되고 있다.
지난 1968년 스위스 제네바에서 설립된 국제학위기구(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 IBO)가 실시하고 있는 IB프로그램은 현재 전세계 112개 국가의 1341개 고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프로그램으로 특히 영국을 비롯한 유럽지역 국가의 대학에서 선호도가 높은 편.
IB 프로그램은 학업성적이 우수한 11학년과 12학년을 대상으로 수준높은 엄격한 학업 이수과정(커리큘럼)을 요구, 대학 입학시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AP와 마찬가지로 학업성취도가 우수한 학생들이 대학기초 학문에 필요한 과목을 미리 이수하며깊은 사고력 배양과 함께 ‘글로벌 시대’에 맞춰 국제적인 시각을 갖추는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IB 디플로마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6과목의 시험 통과, 소셜 서비스, 연구논문등을 마쳐야 하며 부분적으로 개별과목 이수도 가능하다. IB 과목은 영국을 비롯한 유럽쪽의 대학에서 선호도가 높으며 스탠포드 대학을 비롯한 미 전역의 많은 대학교에서도 학점을 인정하고 있다. IB본부에서 요구하는 어학, 예술, 역사, 철학, 문학 등 대학의 기초 과정을 2년동안 이수하는 것. 이수한 학점은 전세계적으로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학 입학시 크레딧을 받을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의 학점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6과목의 필수과목-영어(랭귀지 A), 외국어(랭귀지 B), 역사, 실험과학, 수학, 예술 및 자유 선택과목-을 반드시 이수, 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한편 IB학위 취득 준비를 위한 성적이 우수한 9학년, 10학년 학생들을 위해 Pre-IB 프로그램도 시행중이다.
IB 프로그램은 지식의 이론을 강조하며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각자 선택한 연구과제에 대한 에세이를 제출하고 주당 2~4시간은 학교 밖에서 배운 내용과 접목시키도록 권장하고 있다.
IB역시 AP와 마찬가지로 매년 봄 학위 디플로마 취득을 위한 시험을 치며 시험결과는 7월 초에 발표한다.
IB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는 www.ibo.org 또는 북미지부(212)696-4464(디렉터 브래들리 W. 리차드슨), 각 지역 해당고교에서 얻을 수 있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