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ST 5 캘리포니아 심포지엄
아태계 아동비만 예방대책 논의
임산부 및 5세 미만 아동들을 위한 교육, 보건, 보육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FIRST 5 캘리포니아는 지난 22일 약 20개 이상의 보건관련 비영리 기관, 아동관련 단체 대표들을 초대해 아태계 아메리칸 커뮤니티 내에서 급증하고 있는 아동비만 문제에 대해 의논했다.
암 예방교육, 연구를 위한 아시안 아메리칸 네트워크(AANCART)에 따르면 과체중 및 비만 아동들의 증가율이 아태계 아메리칸 아동들에게서 가장 빠르게 나타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캘리포니아 보건 인터뷰 설문조사(CHIS)에서 밝혀낸 연구결과에 따르면, 2-11세의 아시안계 아동들이 다른 인종의 아동들에 비해 과일과 야채를 가장 적게 섭취하고 있고 신체 활동도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스탠포드 루실 패커드(Lucile Packard) 아동병원 소아과 소피아 옌(Sophia Yen) 박사는 “아태계는 비만의 위험에 노출돼 있다”며 “음식에 대한 결정, 식사량, 운동량 등은 모두 아이의 건강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다”라고 경각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
다음은 건강한 아이로 키우기 위해FIRST 5 캘리포니아에서 제시한 방법이다.
<1세 미만의 아동>
아기들이 활동적으로 놀이를 하는 것은 중요하다. 신체 활동은 근육 발달을 돕고 아기가 주위의 환경에 대해 탐구하도록 돕는다.
- 아기를 배로 누이고 기어가는 것을 배울 수 있도록 “tummy time” 하기(목과 주요 근육의 발달을 돕는다).
- 담요를 깔고 아기와 함께 기어가는 것 연습하기
- 아기와 함께 팔 벌리기를 하고 발가락 흔들기
<1세에서 2세의 아동>
의사들은 아이의 건강한 발육을 위해 하루에 1시간 반 정도의 신체 활동을 권유한다.
- 대장이 된 어린이의 동작을 흉내내기(Follow-the-Leader). 이 놀이를 통해 점프하고 기어가다 깡충 뛰기 하기
- 아이와 공놀이하면서 운동신경 개발하기
- 집이나 놀이터에서 장난하듯이 아이를 쫓아가다가 아이를 잡으면 끌어안아 주기
<3세에서 5세의 아동>
하루 최소한 두시간의 신체 활동이 어린 아이들의 근육을 발달시키고 상상력을 증가하는데 도움을 준다.
- 음악에 맞춰 춤추기
- 숨바꼭질, 목마 넘기, 돌차기 놀이(hopscotch) 등 아이들이 좋아하는 놀이하기
- 야외 산책 또는 자연을 즐기기 위한 하이킹 하기
이외에 가족 운동 및 활동에 대한 추가 정보나 FIRST 5 캘리포니아의 프로그램과 서비스에 대해 알기를 원하면 http://ccfc.ca.gov/를 방문하면 된다.
<박승범 기자> sbpark@koreatimes.com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