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이 용선한 컨테이너선이 지난 7일(수) SF베이브리지 교각과 충돌, 58,000갤런 가량의 기름을 유출시킨 사고가 발생한 이후 기름이 빠른 속도로 조류를 타고 베이 전지역으로 퍼져 베이지역 환경에 비상이 걸렸다.
사고 직후 예상한 바에 따르면 기름 제거에는 약 한달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사고 다음날인 목요일 하루 제거된 기름의 양은 9,500갤런 정도이며 현재 13개 연방, 주 환경과 안전 관련 공무원들이 기름확산 방지와 제거에 온 힘을 기울이고 있으며 금요일 100여명이 더 합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베이지역 해변 대부분의 지역이 폐쇄된 상태다. 샌프란시스코에서는 금문교 인근 포트 포인트(Fort Point), 크리시 필드(Crissy Field), 베이커 비치(Baker Beach), 차이나 비치(China Beach), 알카트라즈(Alcatraz)가 폐쇄된 상태며 노스베이 지역에서는 베이지역 전체에서 가장 높은 기름 농도를 보이고 있는 앤젤 아일랜드(Angel Island) 외에 포트 베이커(Fort Baker), 커비 코브(Kirby Cove), 블랙샌드 비치(Black Sand Beach), 포인트 보니타(Point Bonita), 로데오 비치(Rodeo Beach), 테네시밸리 비치(Tennessee Valley Beach) 지역이 폐쇄됐다. 이스트베이 지역에서는 켈러스 비치(Kellers Beach), 페리 포인트(Ferry Point), 시마다 프렌드십팍(Shimada Friendship Park), 포인트 이사벨 리저널 쇼라인(Point Isabel Regional Shoreline), 미들 하버 쇼라인팍(Middle Harbor Shoreline Park), 로버트 크라운 메모리얼 스테잇 비치(Robert Crown Memorial State Beach) 지역이 폐쇄됐다.
이번 기름 유출로 두드러진 피해를 입고 있는 것은 바닷새들이다. 야생동물 전문가들은 향후 몇일 내로 수백마리의 바닷새들이 죽음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재 바다표범 등 포유류 등에 대해서도 조사가 진행중이다.
다행스러운 것은 게 종류는 이번 기름 유출로 큰 영향을 받지 않아 베이지역 식단에서 제외될 일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SF 개빈 뉴섬 시장은 이번 기름 유출의 책임을 물어 선박회사측에 소송을 제기할 것을 검토중이라고 밝혔다.
<박승범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