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필드박물관, 수장고에 ‘조선 제왕투구’등 970여점 보관
▶ 시카고미술관에도 180여점

필드박물관에 보관돼 있는 청색 조선 제왕투구(좌)와 옥색 제왕투구(우), 궁중활옷.
최근 오바마 대통령 방한때 황실인장 반환됨으로써 해외로 반출된 한국 문화재에 대한 환수에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시카고필드박물관과 시카고미술관(AIC) 수장고에도 한국 문화재가 상당수 보관돼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필드박물관 수장고에는 용과 봉황 장식 및 화려하면서도 위엄이 묻어나는 조선시대 임금이 사용했던 투구로 추정되는 ‘제왕투구’ 2점(청색, 옥색)과 한국에서는 보관장소였던 창덕궁 화재로 인한 소실로 현재 유일하게 전해지는 ‘궁중활옷’(1830년 복온공주가 가례에 착용했던 것으로 일명 복온공주 활옷)과 거의 흡사한 형태의 궁중활옷 등 가치를 상상할 수 없는 한국 문화재 971점이 보관돼 있다. 또한 시카고미술관 수장고에도 도자기, 미술품 등 183점의 문화재가 전시되지 못한 채 보관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사실은 중앙대 법대 이규호 부교수가 지난 2012년 중대 문화미디어엔터테인먼트법연구소 발행 학술지에 게재한 관련 논문에서 밝혀진 것이다. 오랜동안 서명 및 반환운동을 펼치면서 최근 오바마 대통령의 황실인장 반환 성사에 큰 역할을 했던 ‘문화재 제자리찾기’ 대표를 맡고 있는 혜문 스님은 “필드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제왕투구는 도쿄국립박물관 및 브루클린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제왕투구와 유사점이 많아 관심을 가지고 주목하고 있다”면서 “4~5년전 시카고 제왕투구의 존재를 알게 돼 몇 차례 이동경위와 환수 가능성에 대해 조사한 적이 있다. 1893년 시카고박람회때 전시됐다가 고국으로 돌아오지 못한 투구로 여겨진다”고 설명했다. “필드박물관 소장 한국 문화재에 대해 한국 정부의 공식 조사는 진행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지만 조만간 정부차원에서 필드박물관에 있는 문화재를 조사하고 목록을 작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고 전한 혜문 스님은 “문화재 제자리찾기는 시민단체로 시카고지역에까지 여력이 미치지 못하고 있다. 시카고에 갈 기회를 얻게 되면 자세히 살펴볼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제왕투구는 실체가 전문가들에게 공개된 적이 없다가 2009년부터 3년동안 혜문 스님의 특별열람 요청이 받아들여져 뉴욕 브루클린박물관이 지난해 2월 수장고에 보관하던 제왕투구(청색)를 공개한 바 있다. 이는 90여년만에 모습을 드러낸 것으로 도쿄국립박물관이 소장한 제왕투구(청색)와 함께 확인된 유일한 유물로 그 가치를 산정할 수 없을 정도의 귀중한 문화재다. 러시아 표토르대제박물관이 보관하고 있는 옥색의 제왕투구 또한 조선시대 임금의 투구로 추정되고 있는데, 필드박물관에는 청색과 옥색 두 가지 제왕투구가 모두 보관돼 있다. 특히 필드뮤지엄 수장고에는 제왕투구 2점과 궁중활옷 이외에도 신분지위별 의복류, 신발류(가죽, 나무, 짚신 등), 전투용품(활, 화살 등), 각종 도자기, 금속활자본, 식기류, 나침반 등 일상생활용품, 군사용품, 과학용품, 여성용품, 놀이용품 등 다양한 분야의 역사적 가치가 높은 한국 문화재가 다수 있기에 한국 정부차원 또는 문화재청 차원의 정밀 조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정규섭 기자>
“두려움 대신 권리로 나아갈 때입니다“부에나팍에 사무실을 두고 있는 비 영리 기관인 ‘코리안 커뮤니티 센터’(KCS, 대표 엘렌 안, 관장 김…

사회 각 분야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일에 대해서 토론을 하는 ‘OC코리안 오픈 포럼’(OC 시사토론회, 대표 서명룡)이 상반기 온라인 강좌를 오…
미국 환경보호청(EPA)은 오렌지 카운티 노스 분지(North Basin) 슈퍼펀드 지역의 오염된 지하수를 봉쇄 및 처리하기 위한 정화 계획안…
한미가정상담소(이사장 수잔 최)는 1-6월까지 매달 1, 3째주 금요일 오전 9시30분부터 11시까지(단 1월만 1, 9, 23일 미팅) 이 …
올해 부활절 특별 공연으로 대규모 뮤지컬이 마련된다. 풀러튼 은혜 한인교회(담임 한기홍 목사)는 4월 17일(금) ~ 19일(주일) 3일간 부…
![[한인단체 신년 인터뷰] KYCC 송정호 관장… “지역사회 위한 종합 서비스 강화” [한인단체 신년 인터뷰] KYCC 송정호 관장… “지역사회 위한 종합 서비스 강화”](http://mimg.koreatimes.com/200/120/article/2026/01/08/20260108205324695.jpg)
LA 한인타운 대표 비영리단체 한인타운청소년회관(KYCC)의 송정호 관장은 “지금 우리가 하는 일은 커뮤니티 ‘니즈’가 있기 때문에 존재한다”…
![[한인단체 신년 인터뷰] LA 평통 장병우 회장… “본연 역할로 한반도 평화 실질 기여” [한인단체 신년 인터뷰] LA 평통 장병우 회장… “본연 역할로 한반도 평화 실질 기여”](http://mimg.koreatimes.com/200/120/article/2026/01/07/20260107190428695.jpg)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LA협의회(이하 LA 평통) 장병우 회장은 6일 본보와의 신년 인터뷰에서 붉은 말의 해인 병오년 새해를 맞아 신년 화두로 …
워싱턴주에서 첫 한인 시의회 의장이 탄생했다. 제이슨 문(한국명 문태원) 머킬티오 시의원이 새해 들어 시의장으로 선출되며 또 하나의 중책을 맡…
윤후덕·이해식·김한규 의원과 조오섭 국회의장 비서실장 등 10여 명의 한국 국회방문단이 지난 5일 LA를 찾아 로즈데일 묘지와 국민회관 등 미…
“한인 차세대들이 바르게 자랄 수 있는 토대를 만드는 것이 제가 파바월드의 회장으로 존재하는 유일한 이유입니다”한인사회의 대표적 청소년 봉사 …



![[르포]](http://image.koreatimes.com//article/2026/01/10/20260110172429695.jpg)
















메건 매카들 워싱턴포스트 칼럼니스트
김미선 서북미문인협회 회장시인
김인자 시인·수필가
최형욱 / 서울경제 논설위원
최호근 / 고려대 사학과 교수
이상희 UC 리버사이드 교수 인류학
오세정 서울대 물리천문학부 명예교수·전 총장 
뉴욕시가 앞으로 모든 2세 아동을 대상으로 무상 보육을 제공키로 했다.부자 증세, 임대료 동결, 무상 보육, 무상 버스 등의 공약으로 돌풍을 …

지난해 워싱턴 지역에서 총 7만2천개 이상의 연방정부 관련 일자리가 없어진 것으로 나타났다.연방 노동통계국(BLS)이 7일 발표한 실업률 자료…

연방 이민 당국 요원이 가한 총격으로 사람이 다치는 사건이 또다시 발생했다.8일 AP통신과 ABC 방송 등에 따르면 오리건주 포틀랜드 경찰은 …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