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인 연장자들 LA시 공청회서 요구
▶ 피코길 배차시간 평균 10분과 비교돼

20일 노인센터에서 열린‘올림픽 블러버드 버스 증차 및 배차시간 조정’ 공청회에서 MTA의 스캇 페이지 서비스 플래닝 매니저가 버스 운행 스케줄 조정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박상혁 기자>
LA 한인타운의 중심 도로 중 하나로 한인들의 대중교통 이용이 많은 올림픽 블러버드에 버스 배차가 충분이 이뤄지지 않아 특히 한인 연장자들의 불편이 이어지고 있어 메트로 당국이 버스 증차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LA 한인타운 노인 및 커뮤니티 센터는 20일 노인센터 2층 강당에서 LA 카운티 메트로폴리탄 교통국(MTA) 관계자들을 초청한 가운데 한인타운 교통문제 개선을 위한 공청회를 갖고 한인타운 주민들의 생활개선을 위한 이같은 요청을 전달했다.
이날 공청회에는 MTA의 스캇 페이지 서비스 플래닝 매니저 등 관계자들이 참석해 한인 노인 등 주민 100여명과 함께 ‘올림픽 블러버드 버스 증차 및 배차시간 조정’을 주제로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을 가졌다.
노인센터 측은 올림픽 블러버드의 경우 배차시간 때문에 낮시간에 30분 가까이 버스가 오지 않는 경우가 많아 노인센터를 찾는 노인들이 일부는 피코 블러버드에서 걸어오는 등 불편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피코 블러버드의 경우 버스 배차시간이 평균 10분 정도인 것과 비교된다며 노인센터에 월 평균 연인원 6,000여명이 찾는 만큼 이 문제 해결을 위해 올림픽 블러버드 버스 증차를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MTA 측은 한인타운을 지나는 주요 버스노선인 28번 완행버스(로컬라인)와 728번 급행버스(메트로 래피드 라인)는 중심 도로인 올림픽 블러버드를 가로지르는데, 28번 완행버스의 배차간격은 출퇴근 시간에는 12분, 그 외 시간대에는 30분마다 운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또 728번 급행버스의 배차간격은 출퇴근 시간에는 12분 간격이고 그 외의 시간대에는 20분마다 운행되고 있어 두 버스가 동시에 운행될 경우 실제 배차간격은 출퇴근시간 6분, 그 외의 시간은 12~15분 사이라고 MTA 측은 설명했다.
MTA의 스캇 페이지 서비스 플래닝 매니저는 “메트로 버스는 6개월마다 배차간격을 조정하는데 이는 만원버스를 기준으로 탑승객 즉 수요가 많을 경우 더 많은 버스를 투입하거나 빠른 배차간격으로 변경해 탑승객들이 원활히 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며 “이를 바탕으로 올림픽 블러버드에서 운행하는 728번 급행버스는 지난해 12월부터 30분이던 배차간격을 20분으로 조정했으며 28번 완행버스도 출퇴근 시간에는 15분이던 배차간격을 12분으로 줄여서 운행 중인데 올림픽 블러버드의 경우 탑승자가 줄고 있는 추세”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날 공청회에 참석한 한인 에드윈 김(83)씨는 “일반적으로 수요가 많아야 배차간격을 조정하는 것이 어떻게 보면 당연하지만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수요가 줄어들고 있는 이유는 바로 배차간격이 길고 제 시간에 맞춰서 버스가 도착하지 않아 주민들이 대중교통을 편한 교통수단이라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라며 “배차간격을 짧게 조정해 활발히 버스를 운행, 역으로 주민들이 편리함을 느끼게 해서 수요가 점차 증가하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페이지 매니저는 “오늘 공청회에서 수렴한 의견들을 토대로 버스 운행 스케줄 담당부서와 심도 있게 논의해서 최대한 주민들의 요청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김지윤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