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로병원 입원시 월8천달러 부담해야
▶ 집.자동차 외 재산 없어야 메디칼 수혜
미국인 대부분은 천정부지로 치솟는 장기간비용에 무방비로 노출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런데 더 큰 문제는 대부분의 미국인들은 정부에서 대부분 또는 모든 장기 간병비를 커버해 준다고 잘못 생각하는 것이다.
겐월스 파이넌션이 최근 실시한 ‘겐워스 2017 코스트 오브 케어 서베이’에 따르면 양로병원의 독방 사용료는 월 8,000달러 이상이다. 겐워스 US생명보험부의 데이비드 오리어리 대표는 “나이든 미국인들이 늘어나고 있는데다가 기대 수명도 길어지고 있지만 미래 간병을 위한 대비는 되어 있지 않다”고 말했다. 겐월스는 장기간병 보험 상품을 판매하는 회사다. 그는 겐워스의 이번 조사가 미국인들이 필요한 장기간병을 준비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성명을 통해 밝혔다.
■양로병원 연 9만7,000달러 이상
양로원 독방 입원비는 월 8,000달러 이상이다. 1년으로 계산하면 9만7,455달러다. 물론 이 금액은 전국 평균치가 아니라 양로원 독방 중간가다. 겐원스에 따르면 1년전보다 5.5%가 늘었고 2004년 보다는 무려 50% 가까이 증가했다.
2인 1실을 사용하는 양로원 비용은 다소 저렴하겠지만 그래도 1년에 8만5,7775달러는 내야 한다.
겐워스의 고든 선더스 수석 장기 간병 마케팅 매니저는 “양로병원의 높은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중 하나가 정부의 소홀한 병원 감독을 지적하고 싶다”고 말했다.
일반 병원들은 정부로부터 의료비 절감에 대한 압박을 받아 환자들을 예전보다 더 빨리 퇴원 시키려 한다. 과거에는 환자들이 병원에서 1주일 가장 머물곤 했지만 요즘은 3일 만에 퇴원한다. 일단 병원에서 퇴원하고 나면 회복을 위해 양로원으로 가게 되는데 병원에서 치료를 받을 때보다 증상이 더 악화돼 양로 병원에서의 회복 기간이 더 길어지게 된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양로병원은 특히 경험 많은 직원을 고용해야 회복을 위해 입원하는 환자들을 치료할 할 수 있게 되고 이로 인해 간병비용은 더 늘어나게 된다.
■가정간호(home health care) 큰 폭 상승
지난 2016년 장기 간병 중에서 가장 치료비 상승폭이 높은 분야는 가정 간호비용으로 나타났다.
연간 중간가는 4만9,192달러로 6.2%나 뛰어 올랐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24시간 간호사의 돌봄을 받는 것도 아니다. 전국 중간 가정 간호 비용은 주 44기간을 기준으로 한 것이다.
선더스 매니저는 이같이 가정 간호 비용이 가장 큰 폭으로 상승하는데는 몇가지 이유가 있다고 지적했다. 간병인의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것도 한 원인으로 지적된다.
어떤 지역에서는 최저 임금 인상으로 간병인 보다는 다른 직업을 찾아 떠나는 사람들이 더 많아져 간병인 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또 2015년 연방법에 따라 가장 가깝게 환자를 돌보는 간병인(주로 가족)도 최저 임금 이상을 지급해야 하고 오버타임까지 주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간병인 비용은 더 늘어나는 등 복합적인 요인들이 작용하고 있다.
■어떻게 지불되나
65세 이상자의 70%는 결국에는 장기 간병이 필요하게 된다. 양로원이 됐던 가정요양이든지 간에 2/3 이상은 장기 간병을 받게 된다는 것이다.
여기서 의문이 생긴다. 누가 이런 비싼 장기 간병 비용을 지불할 것인가다.
이번 겐워스 서베이에 참가한 미국인중 2/3는 장기 간병에 소요되는 경비는 정부에서 전부 또는 일부를 부담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하지만 약간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결코 이런 일을 일어나지 않는다.
메디케어는 일정 기간 병원 입원을 제외하고는 모든 양로병원 비용을 커버해주지는 않는다. 또 전문 간호사 간병이 아닌 일반 가정 요양 비용 역시 메디케어에서 제공하지 않는다.
연방정부에서 극빈자에게 제공하는 의료 혜택인 메디케이드(캘리포니아는 메디칼)은 장기 간병 비용을 커버해 준다. 이또한 연방정부의 지원을 받아 주정부가 운영하기 때문에 주마다 자격 기준이 다르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개인의 경우 집이나 자동차를 제외한 재산이 2,000달러 이하 이어야지만 메디케이드를 받을 수 있다. 부부는 3,000달러 이하다. 이외 복잡한 규정이 있으므로 거주하는 주정부에 문의해 봐야 한다.
선더스 매니저는 “이번 연구를 살펴보면 많은 사람들이 혼동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장기간병 비용이 얼마인지, 어떻게 운영되는지에 대한 지식이 너무 부족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나이가 들면 언제 닥쳐올지 모르는 장기 간병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사전 대응책 마련이 절실하다”면서 “간병 비용문제는 조만간 사회적 이슈로 부상할 것으로 보이며 상황이 더욱 악화될 것이 분명하다”고 경고했다.
<표> 겐워스 2017 간병 비용 연구가 조사한 장기간병 연간 중간가. 가격은 1만5,000개 이상의 장기간병 제공처의 설문 조사를 통해 산정했다. 양로원 4,000여곳(이중 18%는 공인 면허 양로원), 노인 원호시설(15%), 홈케어 에이전시(18%), 1,300 성인 데이케어 시설(36%)가 참여 했다.
Adult Day Care 성인데이케어(주 5일) 18,200달러
Assisted Living 노인 원호시설(1베드룸) 45,000달러
Homemaker Services 가정 도우미(주 44시간) 47,934달러
In-Home Health Aide 가정 간호사 (주 44시간) 49,192달러
Nursing Home 양로병원(2인 1실) 85,775달러
Nursing Home 양로병원(독방) 97,455달러
<
김정섭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1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돈 없으면 떠날때는 말없이. 다행이라면 천국에 가는데 비행기표는 없어도 된다. 누구를 원망할일도 아니다 . 장사하면서 정직하게 세금낸것이 '죄 아닌 걸림돌' 이 될줄이야. 아니면 남들처럼 돈이라도 벌었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