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퓰리처상 수상자 강형원 기자의 한민족의 찬란한 문화유산 (36) 삼별초 (하)
▶ 몽골서 온 말과 제주토종마 섞여… ‘잡종강세’ 결과 우수한 제주마로
동복환해장성(東福環海長城)은 삼별초가 몽골항쟁 때 제주도의 해안선을 따라 쌓아 놓은 돌성벽이다.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에 있다. 제주도기념물 제49호. [Photo ⓒ 2021 Hyungwon Kang]
[Photo ⓒ 2021 Hyungwon Kang]
[Photo ⓒ 2021 Hyungwon Kang]
삼별초 몽골항쟁 때 쌓아 놓은 동복환해장성(東福環海長城)의 모습. [Photo ⓒ 2021 Hyungwon Kang]
신산환해장성(新山環海長城)은 제주 서귀포시 성산읍 신산리에 있는 고려시대의 환해장성이다. [Photo ⓒ 2021 Hyungwon Kang]
제주 항파두리 토성밖 멀리 한라산이 보인다. 여몽연합군(麗蒙聯合軍)에 의해 1271년에 진도가 함락되면서 김통정(金通精) 장군이 나머지 삼별초병력을 탐라국(耽羅國)로 옮겨 항파두리 군사요새를 건축하며 계속 대항하였다. 항파두리 토성의 길이는 6km가 되고 성위에서 군사들과 군마들이 다녀도 쉽사리 무너지지 않도록 과학적인 공법을 사용해서 바깥으로부터 방어가 되게 만들어졌다. [Photo ⓒ 2021 Hyungwon Kang]
제주 애월읍 고성리에 있는 항파두리 항몽유적지에서 발견된 고려시대 대찰 수정사지(水精寺址)에 주춧돌들을 모아놓았다. 항파두리 항몽유적지는 지방기념물 제29호 지정돼 보호되고 있다. [Photo ⓒ 2021 Hyungwon Kang]
제주 애월읍 고성리에 있는 항파두리 성 중앙에 있는 건물(궁)터 뒤로 몽골군 대항해 최후를 맞이한 삼별초군 넋을 기리기 위해 건립된 항몽순의비(抗蒙殉義碑)와 벚꽃이 보인다. [Photo ⓒ 2021 Hyungwon Kang]
제주 애월읍 고성리에 있는 항파두리 항몽유적지 건물(궁)터 밖으로 벚꽃이 피어 있다. [Photo ⓒ 2021 Hyungwon Kang]
[Photo ⓒ 2021 Hyungwon Kang]
항파두리 항몽유적지에서 발견된 고려시대 기와. 삼별초가 제주에 오기 전에는 제주 지역에 없던 어골문 문양의 기와장이 항파두리 성터에서는 발견된다. 제주 전통가옥에는 기와를 안올렸다. [Photo ⓒ 2021 Hyungwon Kang]
제주 항파두리 토성 사이로 트럭이 진입하고 있다. [Photo ⓒ 2021 Hyungwon Kang]
[Photo ⓒ 2021 Hyungwon Kang]
제주 한라산 등산하다보면 산속에 돌담이 자주 나타난다. 한라산 중턱에 있는 말과 소를 풀어 키우면서 목장경계용도로 쌓은 잣성 또는 ‘작’이라고 불리는 돌담. [Photo ⓒ 2021 Hyungwon Kang]
최영(崔瑩) 장군과 제주 몽골족의 목호세력(牧胡勢力)이 제주 관할의 주도권을 둘러싸고 벌인 1374년 최후의 결전지였던 서귀포시 앞바다에 자리 잡은 범섬. 최영 장군의 성공적인 몽골인 목호들 토벌로 100여 년 동안 제주를 지배했던 몽골군들이 없어졌다. [Photo ⓒ 2021 Hyungwon Kang]
제주특별자치도 축산진흥원에서 육성되고 있는 다양한 모색의 우수한 형질의 천연기념물 제347호 제주마는 고려 충렬왕 2년(1276)에 몽고말 160마리가 들어와 제주토종마와 섞이면서 잡종강세를 가져온 결과물이다. [Photo ⓒ 2021 Hyungwon Kang]
수장사들. 사진 왼쪽부터 라이언 오, 최현경, 카리사 모데노 파세렐리, 콜린 이, 데렉 오, 보미 최, 브라이언 김, 캐롤라인 김, 새로 킬리…
오렌지 카운티에서 활동하고 있는 ‘카이로스 남성중창단’(단장 이영진 목사)은 지난 27일 가든 그로브 한인타운 인근에 위치한 남가주 임마누엘 …
OC 시사토론회(대표 서명룡)는 금년 상반기 ‘한국 근현대사 쟁점 시리즈’ 에 이어 하반기에는 오는 8월 7일부터 오후 6시30분 격주로 올해…
풀러튼 경찰국은 오는 5일 오후5시부터 7시까지 다운타운 플라자(125 E. Wilshire Ave)에서 주민과의 대화와 범죄 예방을 위한 ‘…
한인들을 위한 무료 법률 상담 클리닉이 마련된다.한국어 및 문화 교육을 제공하는 비영리 기관 KAC(Korean American Center,…
“이제 대학은 ‘정답’을 가르치는 공간이 아니라, 스스로 ‘질문’을 던지는 인재를 키우는 곳으로 바뀌어야 합니다.”한양대 GCEO(HGEO) …
레돈도비치 미 재향군인회가 대한민국 육군협회(회장 최만규) 후원으로 주최한 한국전 정전 72주년 기념식이 지난달 27일 레돈도비치 재향군인회관…
한국 감성 래퍼 애쉬 아일랜드(ASH ISLAND)가 오는 9월 미국 첫 단독 투어로 본격적인 미국 시장 진출을 알린다. 아시아와 미국 팬들 …
창립 40주년을 맞은 충현선교교회(담임목사 국윤권)가 LA 지역사회를 위한 특별한 음악회를 마련했다. 오는 8월10일(일) 오후 2시30분 충…
나성영락교회(담임목사 박은성)가 올해도 장학사업을 진행, 83명의 수혜자에게 총 18만2,000달러의 장학금을 전달했다. 지난 27일 본당에서…
31일 뉴욕시 일원에 기습적으로 쏟아진 집중 폭우로 인해 상당수 주요 도로가 침수되며 퇴근길 극심한 교통대란이 발생하는 등 피해가 속출했다. …
음식 한류를 주도하고 있는 워싱턴 지역의 한식 셰프들이 한자리에 모인다.워싱턴 지역 올해 최고의 레스토랑·셰프 등을 선정해 발표하는 ‘래미스 …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의 ‘관세 전쟁’으로 미국의 평균 유효관세율이 올해 초 2.5%에서 단 7개월만에 18.3%로 오르게 됐으며, 이는 …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