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컬 뉴욕지사 “트럼프에 함께 맞설 지도자 필요”…쿠오모 대신 맘다니 손
▶ ‘비주류 정치신인’ 맘다니, 당내 입지 확대…트럼프, 뉴욕주 연방지원 삭감 시사

맘다니 뉴욕시장 후보[로이터]
오는 11월 뉴욕시장 선거를 앞두고 지지율 선두를 달리고 있는 진보 성향의 조란 맘다니(33) 민주당 후보가 캐시 호컬 뉴욕주지사의 지지를 확보하며 당내 입지를 넓혀가고 있다.
호컬 주지사는 14일 뉴욕타임스(NYT) 기고문에서 "뉴욕은 차이점을 제쳐둔 채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을 향해 맞서 싸울 지도자들이 필요하다"며 이번 뉴욕시장 선거에서 맘다니 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호컬 주지사는 맘다니 후보의 공약과 관련해 입장 차이가 있다고 인정하면서도 "뉴욕시의 높은 생활비 문제는 주지사로서 오랜 기간 나의 최우선 과제였으며 맘다니 후보와 내가 공유하는 일순위 관심사"라고 강조했다.
무명에 가까웠던 정치 신인 맘다니 후보는 지난 6월 뉴욕시장 예비선거에서 거물 정치인 앤드루 쿠오모 전 뉴욕주지사를 꺾고 민주당 후보로 선출됐다.
인도계 무슬림인 맘다니는 고물가에 시달리는 뉴욕 서민층의 생활 형편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둔 공약을 내걸어 민주당 예비선거에서 돌풍을 몰고 왔다.
그러나 민주당 주류 정치인들은 맘다니 후보가 민주당의 공식 후보로 확정됐음에도 그의 급진적 이미지 때문에 지지 선언을 표하는 데 신중한 자세를 취해왔다.
호컬 주지사의 맘다니 후보 지지 선언은 민주당 내 많은 주류 인사들과 거액 후원자들의 지지를 유지하며 무소속으로 뉴욕시장 선거 완주 의지를 밝힌 쿠오모 전 뉴욕주지사에게 타격이 될 전망이다.
맘다니 후보는 15일 엑스(X·옛 트위터)에 "당 통합을 위해 나선 (호컬) 주지사의 지지와 트럼프에 대한 그녀의 결의, 뉴욕 생활비 부담에 대한 그녀의 관심 집중에 감사드린다"라며 "우리가 함께 이룰 위대한 일들이 기대된다"라고 화답했다.
맘다니 후보는 현재 뉴욕시장 선거 후보자 중 여론조사 지지율 선두를 유지하고 있다.
뉴욕타임스(NYT)가 시에나대학과 조사해 지난 9일 공개한 뉴욕시장 선거 여론조사 결과에서 맘다니 후보는 지지율 46%로 24% 지지율의 무소속 쿠오모 전 뉴욕주지사를 크게 앞섰다.
공화당 후보인 커티스 슬리워 후보는 15%, 무소속 애덤스 현 뉴욕시장은 9% 지지율을 각각 얻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15일 트루스소셜에 글을 올려 호컬 주지사의 맘다니 후보 지지 결정을 비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호컬 주지사가 뉴욕시장 선거에 출마한 '꼬마 공산주의자' 맘다니 지지를 선언했다"며 "이는 다소 충격적인 전개이며 뉴욕시에 매우 나쁜 일"이라고 썼다.
이어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나. 워싱턴은 이 상황을 매우 면밀히 지켜볼 것"이라고 밝힌 뒤 "좋은 돈을 나쁜 곳에 보낼 이유가 없다"라고 말해 뉴욕에 대한 연방자금 지원 삭감을 시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맘다니 후보가 3명의 경쟁 후보에 앞서 있는 선거 구도를 언급하면서 쿠오모 후보와의 일대일 대결 구도로 개편할 필요성을 언급한 바 있다.
앞서 NYT는 트럼프 대통령의 핵심 측근 인사들이 최근 애덤스 시장에게 사우디아라비아 대사직을 제안하면서 후보직 사퇴를 설득했고, 공화당 후보인 슬리워 후보를 상대로도 비슷한 전략을 논의했다고 보도했다.
다만, 애덤스 시장과 슬리워 후보는 현재까지 선거 완주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1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이걸로 맘다니란 인도인인지 흑인인지 정체불명의 인사는 딥스테이트의 꼭두각시리는게 확인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