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소하고 바삭바삭… 맛·종류 다양
▶ 일반·돌·파래 김 참기름·들기름 등 굽는 기름 갖가지
한국 사람 치고‘ 김’ 싫어하는 사람 있을까. 김은 김치와 더불어 오랜 시간 한인들의 밥상을 지켜준 친근한 음식. 여행이나 나들이 등 야외활동 도시락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는 것도 바로 김밥이다.
몇 년 전까지 만해도 ‘검은 종이를 밥에 둘둘 싸먹는다’고 신기해하던 타인종들에게도 이제 김은 고소하고 짭짤한 간식으로 인기다. 식욕을 돋우는 독특한 맛과 향, 바삭함이 질리지 않고 저칼로리로 먹을 수있는‘ 건강스낵’으로 사랑받고 있는것. 덕분에 코스코와 트레이더조 등주류 대형마켓에서도 도시락 김 제품을 심심치 않게 만날 수 있다.
한인마켓에서 판매하는 김 제품도 수십 가지에 이른다. 재래김, 돌김, 파래김에 참기름·들기름·올리브유로 구운 김 등 종류는 또 얼마나 많은지 진열 코너에 서면 무엇을골라야 할지 고민이 앞선다.
우선 김은 크게 일반 김(재래김),돌김, 파래김 등으로 구분한다. 재래김이나 김밥용 김은 모두 양식 김이고, 돌김은 자연산 김, 파래김은 파래가 들어간 김이다. 재래김은 면이촘촘하고 매끄러워 고명이나 각종요리에 이용하면 좋다. 파래김은 파래가 섞여 있어 살짝 구워서 간장에 찍어 먹으면 더욱 맛있게 즐길수 있다. 돌김은 바위에서 뜯어 그대로 펴서 말린 김으로 구멍이 나있으며, 뻣뻣하지만 구우면 담백하고바삭하다. 김밥용 김은 일반 김 중에서 특히 조직이 촘촘하고 두꺼운것을 말한다.
참기름, 들기름, 포도씨유, 올리브유 등 사용 기름도 다양한데 최근에는 ‘검은 참깨유를 바르고 검은참깨를 뿌려 구운 김’도 등장했다.
자연나라는‘ 참기름과 들기름을 섞어 두 번 구운 재래김’을 출시했다.
건강을 생각해 소금기를 줄인 제품도 인기다. 샘표는 염도를 50% 낮춘 저염김 종류를 출시했으며 동원양반김은 ‘소금 뿌리지 않은 영양쏙쏙 김’을 아이들 간식용으로 선보였다.
HK마켓은 대천 숯불구이 맛 전장 재래김과 파래김을 4.59달러에서 2.99달러로 할인 중이며 광천녹차김 선물세트와 안데스산 천연소금으로 구운 순수 재래김 선물세트를 각각 9.99달러로 세일한다.
갤러리아마켓은 현대보령 도시락김을 3.99달러로, 아씨마켓은 도시락용 재래김을 2개에 0.99달러로할인한다.
<박지혜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