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높은 가을하늘에 흘러가는 흰 구름을 보니 내 마음에도 서늘한 가을바람 한줄기가 스쳐 지나가는 듯 쓸쓸함이 전해진다. 10월도 저물어 가고 머지않아 고운 단풍잎도 힘없이 떨어지리라.
삶에서 목표를 세우는 것은 참 중요하다. 무엇을 언제, 어떻게 할 것인지 정했다면 그대로 밀고 나가도록 노력하는 그 의지와 도전정신이 절대적이다. 은퇴하고 시간적으로 많은 여유를 갖게 될 때, 집에서 하루 종일 지루하다고 생각이 될 때, 가까운 거리에 있는 시니어센터에 가서 새로운 것을 배운다던지 또한 주위에 있는 사람들과 대화를 하면서 새로운 친구를 만드는 것도 의미 있는 삶이다.
금년 달력도 두 장밖에 남지 않았다. 새해 정초에 결심한 것이 무엇이었나 돌아보며 만족할 만큼 그 결과가 이루어졌는지 자문한다. 은퇴하고 나니 세월이 어찌도 그리 빨리 흘러가는지 어지러울 지경이다. 세월만 탓할 것이 아니라 남은 생에 못다 한 일들을 하나씩 이뤄나가며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기 바라는 마음이다. 더 늦기 전에 할 일이 무엇인지를 노트에 한 가지씩 적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무슨 일이든 ‘내일이면 늦으리’ 라는 마음을 갖고 자신이 세운 목표를 향해 열심히 노력하며 미소 짓는 삶을 살 수 있길 만추(晩秋)의 계절에 소망한다.
<박혜자 포토맥 문학회>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