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윌셔길 고층건물 외벽 수년째 그대로 '눈살'
▶ 철거책임 있는 건물주 많은 비용탓 나몰라라
“기업은 사려져도 간판은 남는다?”
LA 한인타운 윌셔 블러버드를 따라 고층 건물들에 부착된 한인 은행들의 대형 간판들이 은행이 폐쇄되거나 합병돼 사라진 뒤에도 길게는 수년째 그대로 방치돼 있어 한인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이같이 고층 건물 외벽 꼭대기에 부착되는 명칭 간판은 설치비용과 월 사용료가 적게는 수만 달러에서 수십만 달러까지 들어가는데, 설치될 때는 해당 기업이 비용을 지불하지만 철거 시에는 대부분 건물주가 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 건물 소유주들도 방치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지적이다.
현재 LA 한인타운 중심의 오피스 밀집지역인 월셔 블러버드를 따라 지금은 없어진 한인 은행들의 대형 간판이 건물 꼭대기에 그대로 남아 있는 것은 윌셔와 뉴햄프셔 코너 건물의 ‘미래은행(Mirae Bank)‘, 윌셔와 버몬트 및 윌셔와 킹슬리의 빌딩 외벽에 있는 ’윌셔은행(Wilshire Bank)‘, 그리고 윌셔와 하버드 인근 건물 꼭대기에 부착된 ‘BBCN 은행(BBCN 뱅크)’ 간판 등이다.
현재 이같이 없어진 한인 은행들의 옥외 간판이 그대로 붙어 있는 건물들은 모두 제이미슨 프라퍼티스 소유다. 가장 오랜 기간 방치돼 있는 미래은행 간판의 경우 은행이 지난 2009년 폐쇄된 이후 무려 8년 가까이나 철거되지 않고 있으며, 윌셔은행과 BBCN은 합병돼 뱅크 오브 호프로 재탄생한지 2년이 된 상태다.
업계에 따르면 고층건물 외벽에 부착된 대형 명칭 간판의 경우 일단 설치와 교체 및 제거 작업은 주로 건물주 책임으로, 시공이 매우 까다롭기 때문에 이를 담당하는 전문 업체가 맡고 있으나 그 비용이 상당하기 때문에 방치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한 간판업체 관계자는 “일단 고층 건물 꼭대기에 대형 옥외 간판을 설치하는 것은 세입자나 광고주가 모든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 관례”라며 “그러나 렌트 계약이 종료될 경우 철거 작업은 건물주나 새로운 광고주가 책임을 져야하는 구조”라고 전했다.
그는 이어 “하지만 일단 철거 작업을 위해 소요되는 비용이 최대 2~3만 달러에 달해 건물주들이 비용 때문에 새로운 입주 기업이 옥외 간판을 달 때까지 이를 방치하고 있는 것”이라며 “특히 미래은행 사례처럼 아무도 그 자리에 새로운 간판을 달려고 하지 않는 경우 계속 흉물로 방치될 가능성이 많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건물주들이 이같이 없어진 기업의 옥외 간판을 방치하는 것은 비용을 떠나 건물 관리를 제대로 하고 있지 않는 반증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건물 관리회사가 정말로 건물을 아낀다면 없어진 기업의 간판을 그대로 놔두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이와 관련 한인 은행들이 많은 비용을 들여 고층 건물에 옥외 간판을 설치하는 것은 규모에 걸맞지 않는 ‘허세’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은행들은 윌셔 블러버드가 유동 인구가 많아 홍보 효과가 큰 옥외 간판 설치 경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지만, 주류 대형 은행들에 비해 자산 규모가 크게 뒤처지는 한인 은행들이 대형 은행들 흉내를 내는 것은 무리라는 것이다.
<
김철수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2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제미슨 프로퍼티 좀 문제가 있네요. 왠만하면 좀 정리하지 언제적 미래 은행인데
참 해도 너무 한다 없어진 은행들 간판이 저리 오래 걸려 있다니 이게 말이되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