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금·생산가도 높지만 추가로 붙는 수수료
▶ 주정부, 철저조사 시급

개스값이 꾸준히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11일 LA 한인타운 내 한 주유소의 최고가가 갤런당 4.17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박상혁 기자>
버지니아주에 거주하다 최근 LA 다운타운으로 이사를 온 한인 류모(31)씨는 갤런당 4달러에 육박하는 개스값에 소스라치게 놀랐다. 직장의 특성상 차를 타고 외부로 이동하는 일이 잦아 한 달에 지불하는 개스값만 100달러가량 늘어난 것. 류씨는 캘리포니아 개스값이 버지니아보다 비쌀 줄은 알았지만, 이 정도인 줄은 몰랐다며 한숨을 내쉬었다.
캘리포니아 주의 개스값은 다른 주와 비교해서 왜 유독 비쌀까? 그 답은 세금, 개솔린 생산가, 의문의 수수료 등에 있다.
11일 LA타임스는 UC 버클리 경영대 하스에너지 연구소의 세브린 보렌스타인 교수의 기고를 통해 캘리포니아 주의 운전자들이 지불하는 개스값이 다른 주의 평균 개스값 보다 갤런당 약 80센트 이상 높다고 지적했다.
보렌스타인 교수는 ▲지난해 주정부가 교통인프라 개선 기금마련을 위한 갤런당 12센트 개스세 인상을 비롯해 ▲높은 탄소세 ▲높은 정제 비용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cap-and-trade program) 등 때문에 캘리포니아 주 운전자들이 타주 운전자들 보다 훨씬 높은 개스값을 지불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보렌스타인 교수는 지난 2015년 2월 토랜스 정유공장 화재 사고 이후 평균 2~12센트에 불과했던 개스 수수료가 2016년 29센트, 2017년 27센트, 2018년 22센트를 기록했다고 지적하며, 이를 ‘의문의 수수료’라고 칭했다.
그는 “엄격한 환경보호 기준, 높은 생산가, 개스세 등 때문에 캘리포니아 주는 여느 주보다 개스값이 비싼데, 이외에도 캘리포니아 주의 개스값에는 갤런당 22센트의 추가적인 ‘의문의 수수료’가 붙는다”며 “수년간 이 의문의 수수료의 정체를 밝히려고 했지만 실패했을 정도로 꽁꽁 봉인된 내용”이라고 밝혔다.
토랜스 정유공장의 생산이 재개된 이후에도 의문의 수수료는 줄어들지 않았는데, 보렌스타인 교수는 “캘리포니아 주의 정유소들이 자체적으로 주유소를 운영하고 있거나, 주유소와 장기간 계약 맺기 때문에 개스값을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다”며 “의문의 수수료에 대한 주정부의 철저한 조사가 시급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의문의 수수료 22센트는 추가된 개스세 12센트보다 두 배 가량 높은 금액”이라며 “오는 11월 선거에서 개스세 인상 철회안(발의안 6)에 열을 올리기보다 이 의문의 수수료에 반기를 들어야한다”고 주장했다.
<
석인희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42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석유회사에서 값을 올려서가 아니라 민주당파 사람들이 각종 수수료를 첨가해서 개스값 비싸진 것도 모르면서 엉뚱하게 총기 얘기는 왜 꺼내? 이
밑에 글 쓰신 분 이제 선동질 그만 하시죠...여기 글 쓰는 사람들 당신 눈에는 당신 표현대로 징징거리는 것처럼 보일지 모르지만 내가 보기에는 가장 정상적인 사람들이요...내가 한 마디 하자면 내가 보기에는 당신이 계속 징징거리는 것 같은데 그만 하시고 법률 항목 1번부터 4번까지는 모두 NO, 5번부터 끝까지는 YES !! 당신도 동참해 보시죠.
곻화당이 주도하는 주에서는 총기소지에 나이 제한 없는거 아싯죠? 간난애기도 원하면 총을 사고 휴대할수있읍니다. 다행히 민주당이 주도한는 가주에서는 18세가 되야하구요. 만약 공화당이 가주 장악하면 우리 아이들 다 총갇고 다녀야합니다.
6번 Yes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자동차 개스비 엄청 올라 갈 겁니다. 민주당이 올리려고 하는 것을 공화당 주지사 후보가 주동되어 무효화 시키려는 겁니다. 꼭 6 Yes!!
이번 선거에서 법률 항목 1번부터 4번까지는 모두 NO, 5번부터 끝까지는 YES !! 민주당 씨발너ㅁ개스값 내려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