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퓰리처상 수상자 강형원 기자의 한민족의 찬란한 문화유산
▶ (27) 임실군 오수 의견비(義犬碑)

전라북도 임실군 오수면 오수리에 있는 오수 의견비(義犬碑) 공원에는 1,000여 년 전 통일신라시대에 주인의 목숨을 살린 애견을 사랑하는 65명의 사람들의 시주로 그 아름다운 일화를 기억하기 위한 의견비 비석이 세워져 있다.

1929년에 전라북도 임실군 오수천 주변 도로공사 때 발견된 의견비(義犬碑)에는 누워서 하늘을 향하고 있는 개의 형상과 네 발자국이 자연석 비석 표면에 보인다.

세계적인 충견들의 동상과 충견 이야기들이 설치돼 있는 임실군 오수 의견공원의 충견 동상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스코틀랜드의 수도 에든버러에서 14년 동안 주인 존 그레이의 무덤을 지켰던 스코틀랜드 스카이 테리어 견종 바비 (Greyfriars Bobby, 1855~72 년), 김개인의 오수개 ‘워리’, 주인 우에노의 죽음 후에도 9년 동안 기다렸던 일본 충견 아키타 견종 하치코(Hachiko ハチ公), 1800~1814년에 스위스와 이태리에서 평생 40명 이상을 구조했던 구조견 배리(Barry der Menschenretter), 그리고 미국 알래스카 주에서 1925년에 디프테리아 예방약을 오지까지 운송해서 많은 아이들을 살려 유명한 시베리안 허스키 견종 발토(Balto, 1919~1933).

오수 의견비(義犬碑)의 고향, 전라북도 임실군에서는 오수면 오수리 353-1에 있던 유명했던 마지막 보신탕집 ‘오수 신포집’을 5억9,300만원에 매입해서 없애고 오수 공영주차장으로 만들었다.



전라북도 임실군 오수면 오수리의 의견교에는 1,000여 년 전의 오수견의 모습이 다양하게 표현되어 있다.

전라북도 임실군 오수면 오수리에 있는 관월교에 표현돼 있는 1,000여 년 전의 오수견의 모습.

전라북도 임실군에 있는 임실 치즈테마파크.

전라북도 임실군 지사면 영천리 김개인의 생가 앞에 서 있는 김개인과 오수 의견의 동상.

심민(沈敏) 임실군수가 세계적인 애견테마파크에 대한 비전을 설명하고 있다.

심민 임실군수와 이인재 행정안전부 지방자치인재개발원장이 임실 치즈테마파크를 둘러보고 있다.

전라북도 임실군 오수면 오수리 오수 의견비 공원에서 1995년부터 지속적으로 오수지역을 반려동물 문화의 중심지로 만드는 목표로 노력해 온 심재석 오수개보존회장이 활동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


최근 미국의 이민 정책 변화로 시민권 시험과 절차가 복잡해지면서 전문가 지원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특히 경제적 여건 때문에 시민권 신청을 …
![[업계 소식] 풍부한 경험 갖춘 ‘인기 높은’ 보험사 [업계 소식] 풍부한 경험 갖춘 ‘인기 높은’ 보험사](http://mimg.koreatimes.com/200/120/article/2025/11/20/20251120201659695.jpg)
가든그로브 한인타운에 있는 대부분의 한인들은‘명심 보험’(대표 애니 심)을 잘 알고 있다. 가든그로브에 거주하는 한인 시니어들은 메디칼, 메디…
가든그로브 시는 연말을 맞이해서 주택, 콘도 또는 아파트 외부에 장식한 연말 데코레이션 사진을 접수 받고 있다. 제출된 사진들은 시의 온라인 …
어바인 동물보호센터(6443 Oak Canyon)는 11월 15일부터 2026년 1월 15일까지 연례 연말 기부 캠페인을 개최한다.이 기부금은…
“국기원 캘리포니아 지부가 미 전국에 태권도를 알리는 시범단을 창단했어요”국기원 캘리포니아 지부(지부장 신용섭, 사무총장 김진섭)는 태권도의 …

김응화무용단의 김응화 단장이 롱비치의 아쿠아리움 오브 더 퍼시픽이 수여하는 2025년 ‘헤리티지 어워드’의 영예를 안았다. 올해 처음 개최된 …

남가주 최대 규모의 아시아 전통 예술 경연대회인 팬아시아 댄스 앤 드럼 대회에서 이정임무용원의 청소년 단원들이 경연에 참가해서 전체 대상 등 …
지난 15일 샌개브리얼 셰라톤 호텔에서 열린 남가주 최대 규모의 전통 무용대회인 팬아시아 댄스 앤 드럼 대회에서 유희자 국악무용연구소(원장 유…
다사다난했던 2025년이 이제 종착점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한 해를 잘 마무리하고 2026년 새해를 힘차게 맞기 위한 다짐을 하는 송년 …
아케디아 소재 홈갤러리인 ‘알트프로젝트’(대표 김진형)가 오는 29일(토)부터 한국 블루칩 작가 이상원이 참여하는 전시 ‘인 드리프트(In D…






























조지 F·윌 워싱턴포스트 칼럼니스트
이희숙 시인·수필가
김정곤 / 서울경제 논설위원
수잔 최 한미가정상담소 이사장 가정법 전문 변호사
강민수 을지대 첨단학부 교수 한국인공지능학회장 
론 김 뉴욕주하원의원이‘플러싱 커먼스’(Flushing Commons)에 새롭게 들어설 예정인 플러싱 YMCA에‘건축지원금’(Capital F…

“오늘 출범식은 단순한 시작이 아니라 한인사회와 함께 만들어가는 평화와 희망의 약속입니다. 한반도의 평화는 거대한 정치적 언어가 아닌 우리 같…

UC 이사회가 매년 최대 5%까지 신입생들의 등록금을 인상할 수 있는 ‘등록금 안정화 프로그램’을 통과시켜 향후 UC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학비…
![]() | ||
|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