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퓰리처상 수상자 강형원 기자의 한민족의 찬란한 문화유산 (50) 원불교
▶ 인성 강조… 현실에 바탕 둔 심오한 생활철학
원불교에서 현존하는 가장 큰 어르신인 좌산(左山) 이광정 상사 (퇴임 종법사에게 부르는 존칭)를 전라북도 익산 원불교 상사원에서 만났다. 원불교 창시자 소태산이 깨우침을 얻은 후 금강경(金剛經)을 읽고는 “바로 이것이다!라고 하며, 원불교 이름에 ‘불’자를 포함하게 되었다”고 좌산 상사는 말한다. 또한 “1970년 초에 대한민국 현대화를 위해 과감하게 사회혁신을 가져온 새마을 운동의 정신적인 토대가 원불교에서 나왔다”고 회상한다. [Photo ⓒ 2021 Hyungwon Kang]
원불교 창시자 소태산의 모습이 원불교 100주년 기념으로 설치한 대형 일원상 조형물에서 비를 맞으며 모습을 드러낸다. 1916년 4월28일 대각(大覺 커다란 깨달음)을 성취한 소태산 박중빈(朴重彬)은 스스로의 깨달음과 앞서간 성인들의 가르침에서 20세기 이후 앞으로의 인류가 어떻게 살아가야 할 것인가에 대한 새로운 방법을 제시했다.
[Photo ⓒ 2021 Hyungwon Kang]
[Photo ⓒ 2021 Hyungwon Kang]
원불교 창시자 소태산이 깨우침을 얻은 대각터에 원불교 100주년 기념으로 설치한 핵심 상징인 대형 일원상 조형물은 우주 만물과 모든 종교의 진리를 시작도 끝도 없는 하나의 원으로 상징한다. [Photo ⓒ 2021 Hyungwon Kang]
[Photo ⓒ 2021 Hyungwon Kang]
전라남도 영광군 원불교 소태산 대종사 대각터에 세워져 있는 ‘물질이 개벽되니, 정신을 개벽하자’라는 원불교 개교 표어와 ‘만 고일월’ 대각기념비. 해과 달처럼 무궁한 세월을 변함없이 중생을 구원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Photo ⓒ 2021 Hyungwon Kang]

‘물질이 개벽되니, 정신을 개벽하자’라는 원불교의 개교 표어가 영산선학대학교 입구 돌에 새겨져 있다. [Photo ⓒ 2021 Hyungwon Kang]
전라남도 영광에 복원해놓은 원불교 창시자 소태산의 생가. 전라남도 영광의 가난한 농부들이 바다를 막아 농사지을 논을 간척하면서 지역 저축협동체가 자력으로 생계를 해결할 수 있게 한 탁월한 지도력을 보인 소태산은, 우주만물의 이치를 깨달은 부처님같은 존재로 당시 많은 사람들이 그를 따르고 찾아왔다. [Photo ⓒ 2021 Hyungwon Kang]

원불교 창시자 소태산의 생가의 초가지붕에서 내리는 빗물. 소태산이 우주와 하늘을 상징하는 ‘일원’의 진리를 깨우치고 세상을 구하는 대각의 꿈을 지녔던 고향집이다.
[Photo ⓒ 2021 Hyungwon Kang]


“국기원 캘리포니아 지부가 미 전국에 태권도를 알리는 시범단을 창단했어요”국기원 캘리포니아 지부(지부장 신용섭, 사무총장 김진섭)는 태권도의 …

오렌지카운티 한미시니어 센터의 김가등 회장은 지난 18일 가든그로브 한인타운에 있는 장모집 식당에서 가든그로브 시에 근무하는 제니 이 인사국장…
텔레트론이 가든그로브 매장에서 신제품 출시 세미나를 11월 21일(금) 11시에 개최한다. 이번에 출시하는 신제품은 한인 커뮤니티에 최초 공개…
가든그로브 시는 오는 28일(금)부터 12월 18일(목)까지 연말 샤핑 기간동안에 상가 활성화를 위해서 연례 ‘블랙 프라이데이 캠페인’(Bla…
“추수감사절을 맞이해서 실비치 레저월드에서 베트남 등 여러 민족을 초청해서 음악회 열어요”실비치 평강 교회(담임 김삼도 목사)는 오는 23일 …

이진영 감독은 이화여대 언론정보학/영상학과를 졸업하고 하와이로 이민왔다. 하와이 한국일보 기자, KBFD-TV 앵커 등으로 10년간 일하고 2…

본보 화요칼럼 필진으로 활동하고 있는 수필가 김영화씨가 한국디지털문인협회(회장 김종회)가 주최하는 제4회 한국디지털문학상 공모에서 로 대상을 …
화랑청소년재단(회장 샘 신)과 화랑인터내셔널(총재 박윤숙)이 주최·주관한 제21회 차세대 정체성 리더십 포럼이 지난 15일 LA 시청에서 20…
미주한국학교총연합회(회장 이영숙)가 주최한 ‘제1회 도전! 한국역사퀴즈대회’가 지난 15일 부에나파크 하나교회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선착순 모…
미주박정희대통령기념사업회(회장 이재권)는 지난 14일 아로마 센터에서 박 대통령 탄신 108주년 기념 만찬을 개최하고 기념 촬영을 진행했다. …












![[건강포커스]](http://image.koreatimes.com//article/2025/11/20/20251120161549695.jpg)












수잔 최 한미가정상담소 이사장 가정법 전문 변호사
강민수 을지대 첨단학부 교수 한국인공지능학회장
이숙종 성균관대 국정전문대학원 특임교수
박연실 수필가
이동현 / 한국일보 논설위원
정숙희 논설위원
파리드 자카리아 워싱턴포스트 칼럼니스트 / CNN ‘GPS’ 호스트
김동찬 시민참여센터 대표 
뉴욕주법원이나 로컬법원 주변에서 빈번하게 이뤄지고 있는 연방 당국의 이민자 단속에 제동이 걸렸다.연방법원 뉴욕북부지원은 지난 17일 연방법무부…

조지타운대 국제대학원의 한국정책클럽(KPC, 회장 문요한)은 지난 18일 트럼프 1기 행정부에서 대북특사를 역임했던 마크 램버트(Mark La…

샌프란시스코 한국 교육원(허혜정 원장)이 2025년 가을 학기에 처음 개설한 오프라인 한국어 과정 ‘한국어 1’이 오는 22일 성공적인 마무리…
![]() | ||
|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1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정신을 가다듬고 오늘을 열심히 나를위하고 이웃을위하는 결과가될수있게 이시끄럽고 어지럽게 종교가 각 개인이 파당을지어 나는옳고 너는 아니라고 돌아가는 지구촌에 나만이라도 열심히 살아보자는 맘을 다짐하며 오늘도 지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