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결시 헌재 탄핵심판 진행…‘朴 탄핵’ 심판은 3개월 만에 인용 결정
▶ ‘헌재 3인 공석’ 변수…국회, 헌법재판관 추천 속도 낼 듯
대통령 탄핵소추안 제출하는 야6당 [연합]
현안 논의 마친 총리 내각 [연합]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야(野) 6당이 4일(한국시간 기준) 국회에 낸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본회의를 통과한다면 윤 대통령의 권한 행사가 즉시 정지된다.
헌법재판소의 탄핵 심판 결정이 내려지기 전까지는 대통령 신분을 유지할 수는 있다.
하지만 탄핵안이 국회를 통과한 것만으로도 윤 대통령은 헌법이 대통령에 부여하는 국가 원수이자 행정부 수반으로서의 권한을 행사할 수 없게 된다.
구체적인 절차를 보면 탄핵안이 국회 재적 의원의 3분의 2 이상인 200명 이상의 찬성을 얻어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될 경우 국회는 대통령실에 탄핵소추 의결서를 보낸다. 의결서가 전달되는 시점에 윤 대통령의 직무는 정지되고, 한덕수 국무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을 맡는다.
헌법은 대통령이 궐위되거나 사고로 인하여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땐 국무총리, 법률이 정한 국무위원의 순서로 대통령의 권한을 대행하도록 하고 있다.
이처럼 국정 수행은 할 수 없지만, 헌재의 탄핵 심판 기간 신분은 유지되는 만큼 대통령 호칭도 쓸 수 있고, 대통령 관저에서 생활하게 된다.
다만, 국회에서 탄핵안이 가결되더라도 현재 헌법재판관 정족수 9명 가운데 국회 몫 3명이 공석인 '6인 체제' 상태라는 점은 이후 절차에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헌법재판관 3인 공석 여파로 탄핵소추 심리에 차질이 빚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여야는 후임 헌법재판관 추천을 조만간 마무리할 것으로 보인다.
야당인 민주당은 이날 최고위에서 자당 몫으로 정계선(55·27기) 서울서부지방법원장과 마은혁(61·29기) 서울서부지법 부장판사를 추천하기로 결정했고, 국민의힘은 조한창(59·사법연수원 18기) 변호사를 유력 검토 중이다.
물론 국회 추천에도 대통령(또는 권한대행)이 이들을 임명하지 않으면 헌재 공석 상태가 장기화하면서 탄핵 심판도 늦어질 수 있다.
야당이 오는 6일, 늦어도 7일 탄핵안의 본회의 표결에 나설 방침이라 탄핵안이 가결될 경우 새 헌법재판관 임명은 대통령 권한대행이 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
권한대행이 장기간 임명을 거부할 수도 있으나, 직무를 대행하는 입장에서 '버티기'를 하기란 현실적으로 쉽지 않을 것이라는 반론도 제기된다.
박 전 대통령 탄핵 이후 당시 황교안 권한대행이 이선애 헌법재판관을 임명한 사례가 있다.
헌재가 정상 가동돼 탄핵 심판을 진행, 인용 결정을 내리면 윤 대통령은 파면되고, 기각 결정을 내리면 윤 대통령은 직무에 복귀한다.
앞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례를 보면 국회의 탄핵안 가결(2016년 12월 9일)부터 헌재의 탄핵 인용 결정(2017년 3월 10일)까지 약 3개월이 걸렸다.
반대로 윤 대통령 탄핵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가결 요건인 200표를 채우지 못해 부결될 가능성도 있다. 이 경우 야당은 곧바로 탄핵안 재발의에 나설 방침이다.
부결된 안건은 같은 회기 중에는 다시 제출할 수 없는 만큼, 야당은 정기국회 회기가 종료되는 이달 10일 이후 임시국회를 소집해 탄핵안을 다시 낼 것으로 관측된다.
민주당 김용민 원내정책수석부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부결 시 시나리오에 대해 "부결은 생각하지 않고 있지만, 혹시 부결되면 당연히 다시 발의할 것"이라며 "국가 비상사태를 막기 위해 탄핵을 계속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4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dkinla야...가는곳마다 찍찍거리는구나...빨리 쥐약먹고 디지기 바란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니가 그렇게 찍찍거리는 궁민은 다 씨아이에이다...가다피와 후세인도 다 씨아이에이가 공작한거다...쉰썩렬이는 씨아이에이가 공작해 탄핵시킨 박대통령자리를 임명히서 만들어준거다...씨아이에이가 자기가 임명한넘을 궁민으로 끌어낸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참 어처구니 없구나....ㅋㅋㅋㅋㅋㅋㅋㅋㅋ..꿈깨라...쥐새끼야..
북한관련 문제가 심각하다고 게소리 하며 계엄군을 2틀전부터 준비시킨 윤총독 그리고 탄핵 반대하는 국암당과 2찍 그리고 게생충은 죽여야 함. 국민들은 신속하게 의사당을 포위했고 깨어있는 의원들은 처절하게 목숨걸고 가결햇으며 불쌍한 경찰들은 부끄러워 하며 시민들을 통제했고 계엄군은 고개 숙여 사과하며 물러났고 그 와중에 2찍들과 국암당과 게생충은 주뎅이로 똥을 싸는 기행을 하고 자빠지고 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탄핵 가결 안되면 국민들이 윤건희를 광화문 사거리로 끌어내어 심판할수도 있을지도 모르잖냐. 사담후세인이나 카다피 짝 나기전에 즉시 내려오는게 좋지않냐?
야당의 정권 파괴 공작이 무르익어가고있다. 늑대 이재명을 축으로 공격을 하지만 그들은 뚜렷한 민생경제부흥정책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