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DC 자문위 새 권고안 내놔… “고령자·고위험군에도 비권장”
▶ 백신 정책 혼란 가중될 듯… “백신 불신 조장하는 노골적 시도” 비판

지난 4일 펜실베이니아주에서 노인이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는 모습. [로이터]
질병통제예방센터(CDC) 산하 예방접종자문위원회(ACIP)가 19일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누구에게도 권장하지 말고 접종 여부는 개인의 선택에 맡기라는 권고안을 내놨다.
'백신 회의론자'인 로버트 케네디 주니어 보건복지부 장관이 기존 위원을 전원 해임하고 직접 선정한 새 자문위가 코로나19 백신 효과에 의문을 제기하는 듯한 권고를 내놓으면서 백신 접종을 둘러싼 미국 내 혼란이 한층 가중될 전망이다.
AP 통신에 따르면, 자문위는 이날 투표를 통해 코로나19 백신을 65세 이상 고령자 등 고위험군에도 권장하지 않는다는 권고를 확정했다.
자문위는 대신 개인이 의사와 간호사, 약사와 상담을 통해 개별적으로 접종 여부를 결정하게 하라고 권고했다.
이같은 권고는 전례가 없다고 AP는 전했다.
자문위는 또한 CDC가 제공하는 백신접종 안내서에 코로나19 백신의 위험성에 대한 더 많은 정보와 더 강한 표현을 추가하라고 촉구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위해서는 의사 처방전을 반드시 받아야 한다는 권고안도 이날 논의됐으나 과반이 반대함에 따라 부결됐다.
자문위의 이번 권고는 미국의 기존 코로나19 접종 지침과 배치된다.
미국에서는 지금까지 코로나19 백신이 인플루엔자(독감) 백신처럼 가을철 정기 에방접종으로 권장됐다.
전 세계적으로 수십억회 투여된 백신의 안전성은 입증됐다는 의료단체들과 백신 제조사들의 판단에 기반한 것이었다.
하지만 백신의 효과성과 안전성에 불신을 드러내 온 케네디 장관이 취임 후 국가 백신 정책 재편에 나서면서 코로나19 백신에도 불똥이 튀었다.
식품의약청(FDA)은 이미 지난달 기저질환이 있거나 65세 이상만 코로나19 백신을 맞을 수 있도록 승인했다.
보건 전문가들은 이번 조치가 혼란을 줄 수 있다고 전망했다.
필라델피아 아동병원의 폴 오핏 백신교육센터장은 "좋은 소식은 누구나 이 백신을 접종할 수 있다는 것이고, 나쁜 소식은 고위험군에 속하더라도 접종을 권장받지 못한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숀 오리어리 미국소아과학회 감염병위원장도 이날 자문위 토론에서 백신에 대해 불신을 조장하려는 노골적인 시도가 있었다면서, "이는 미국 아동에게 즉각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케네디 장관은 지난 6월 자문위원 전원을 해임하고 자신과 비슷한 백신 회의론자들을 그 자리에 앉혔고, 'CDC 개혁'에 반대한다는 이유로 수전 모나레즈 CDC 국장도 해임했다.
CDC는 관례대로 자문위의 권고안을 곧바로 수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게 되면 권고안은 미 전역에 영향을 미치는 지침이 되고, 건강보험사의 보험 적용 여부도 좌우하게 된다.
하지만 백신 권고를 둘러싼 혼란이 가중되면서 미국의 일부 주는 CDC와 FDA와는 별개로 자체적인 백신 지침을 마련하겠다고 나선 상태다.
미국 내 의료보험사를 대표하는 미국건강보험계획(AHIP)도 최근 회원사들이 2026년까지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계속 보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자문위는 이날 '신생아는 출생 직후 B형 간염 백신을 접종한다'는 CDC의 오랜 지침을 폐기할 것인지도 논의했으나 결정을 연기했다.
자문위는 전날 4세 이전에는 MMRV 혼합백신을 접종하는 대신 MMR(홍역·볼거리·풍진) 혼합백신과 수두 백신을 각각 접종하게 하라는 권고안을 채택했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3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fake news
Bensonnaire ****** 같응 소리한다 비과학자? JohnF케네디 주니어는 위대한 분이다 미국 인들이 넘 병둘어 잇어 19년을 기도드렷단다 자신이 미국인에 건강을 위해 큰일을 하게 해달라고 백신 맞고 미국인 45만명이 돌아가셧다 한국도 많은 분들이 문가 정부 밎고 백신 맞고 아직도 고통을 받고 잇다 뉴스는 이런거 보도 1도 안하고 백신에 안정성이니 불신 한다고 ㅅ부리고 잇다 니들이 그분들에 고통을 생각해봣니? 백신 사기는 곧 서기라는게 판명될거다 백신이 개인에 맞기면 괸다 효과도 1도 없다는거 다 밝혀졋다 정신차려라
비과학적인 보건부장관을 앉히더니 국민건강에 적신호가 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