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락토 오보 베지테리언, 달걀•유제품 포함하는 채식
락토 오보 베지테리언 식단이 지중해식 식단만큼 심장 건강에 도움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2. 지중해식 식단, 채소•통곡물 위주 저칼로리
지중해식 식단은 과일과 채소, 통곡물, 콩류, 견과류, 올리브오일, 생선 등을 포함하는 식단이다.
락토 오보 베지테리언(lacto-ovo-vegetarian)으로 알려진 달걀과 유제품을 포함하는 채식 식단과 지중해식 식단이 심장 건강에 똑같이 도움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최근 헬스데이 뉴스가 보도했다.
이탈리아 플로렌스 대학과 카레지 대학 병원 연구팀은 18~75세 사이 건강하나 과체중인 107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저칼로리 락토 오보 베지테리언 식단은 지중해식 식단만큼이나 심혈관계 질환 위험을 낮추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참여자들은 임의로 채식 또는 지중해식 식단을 3개월간 따랐다가, 3개월 후 식단을 바꿨다. 지중해식 식단은 닭고기 등 가금류, 생선을 포함하며, 붉은 육류도 조금은 섭취가 가능했고, 과일, 채소, 콩류 및 통곡물 위주로 먹었다.
두 식단 모두 참여자들은 약 3파운드의 체지방을 줄였으며, 총 체중은 약 4파운드 감량했다. 또한 체질량 지수(BMI)도 감소했다.
특히 채식 식단은 나쁜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LDL 수치를 더 효과적으로 낮췄다. 지중해식 식단은 중성지방이 효과적으로 감소됐다. 두가지 모두 심근경색 및 뇌졸중 위험을 높이는 위험요소들이다.
이 연구를 주도했던 이탈리아의 플로렌스 대학과 카레지 대학 병원 임상영양학 교수 프란체스코 소피 박사는 “이번 연구로 저칼로리 락토 오보 채식 식단은 저칼로리 지중해식 식단과 마찬가지로 심혈관계 질환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되며, 심장 건강에 도움되는 식단은 한가지 이상 선택할 수 있을 것”이라 설명했다.
두가지 식단은 여러 면에서 유사하다. 지중해식 식단은 과일과 채소, 통곡물, 레굼(legumes), 올리브오일, 생선, 닭고기 등을 주로 포함한다.
한편 락토 오보 베지테리언은 육류, 가금류, 해산물은 포함하지 않는다.
전문가들은 두 식단 모두 과일과 채소 콩류, 통곡류 및 견과류가 풍부한 건강 식이 패턴으로 식이의 다양성과 영양 밀도 및 적절한 양에 초점을 맞추고 포화지방 섭취는 제한한다고 설명했다.

소망소사이어티의 유분자 이사장(사진 왼쪽부터 5번째)과 자원봉사자들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웰 빙’, ‘웰 다잉’을 모토로 활동하고 있…

한해 동안 교민 민원업무 협조에 감사드립니다. LA 총영사관 샌디에고순회영사업무팀과 한인회 봉사자들이 상호 업무 협조에 감사하며, 송년 오찬을…
시청사로 리모델링하려던 계획이 석면으로 무산되어 저소득 아파트 개발로 급선회한 애시 길 101번 재개발 프로젝트가 연방 보조금확보로 탄력을 받…
어바인 세종학당과 한미센터(KAC)가 지난 19일(금) ‘케이 팝 디몬 헌터스 패밀리 펀 크래프트 파티’(K-pop Demon Hunters …
1995년도 샌디에고 한인회장을 역임했던 정창화 씨가 지난 10일 지병으로 별세했다. 향년 74세. 고인은 1980년 도미해 태권도 도장을 운…
























![[건강포커스]](http://image.koreatimes.com//article/2025/12/23/20251223155033695.jpg)


정숙희 논설위원
파리드 자카리아 / 워싱턴포스트 칼럼니스트 / CNN ‘GPS’ 호스트
김동찬 시민참여센터 대표
임지영 (주)즐거운 예감 한점 갤러리 대표
이영창 / 한국일보 기자
조환동 / 편집기획국장·경제부장
민경훈 논설위원
정재민 KAIST 문술미래전략 대학원 교수
김영화 수필가 
숨가쁘게 달려온 2025년을 이제 1주일 남짓 남긴 채 크리스마스 이브를 맞는다. 다사다난했던 한 해를 되돌아보며 마무리하는 연말 시즌과 크리…

올 한해동안 버지니아와 메릴랜드, DC 등에서 연방 이민당국에 체포된 사람이 1만명이 훌쩍 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미 전국적으로는 22만명…

연말을 맞아 도로 위에서 순간적으로 벌어진 운전 중 시비가 40대 한인 가장의 총격 피살 비극으로 이어졌다. 워싱턴주 레이시 경찰국과 서스턴 …
![]() | ||
|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1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실천이 힘들죠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