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극의 현장 ‘그라운드제로’ 지금은
▶ 무너진 그 자리 추모 조형물 인공우물서 눈물 같은 폭포, 원 WTC 새롭게 ‘프리덤 타워’로 우뚝…‘생존자 나무’도

9.11 테러는 미국이 대대적인 ‘테러와의 전쟁’에 돌입하는 계기가 됐고, 이라크 침공과 후세인 제거, 그리고 9.11을 주도한 배후인 알카에다의 수괴 오사마 빈 라덴을 추적해 사살하는 등 기나긴 대테러 전쟁이 이어졌다. (왼쪽부터) 2003년 3월19일 조지 W. 부시 대통령의 이라크전 개전 선언과 맹폭을 알리는 본보 호외. 이어 그해 12얼14일 당시 이라크 지도자 사담 후세인을 도피 8개월 만에 생포했다는 뉴스가 본보 호외로 전해졌다. 이후에도 9.11 테러는 미국의 역사에 씻을 수 없는 아픔으로 각인됐고, 본보는 2003년 9.11 2주년을 맞아 잊지는 말되, 악몽을 떨치자는 특집을 발행했다. 또 2011년에는 ‘끝나지 않은 전쟁’ 특집으로 테러 10주년을 재조명했다.

뉴욕 맨해턴의‘그라운드제로’ 현장에는 추모 조형물에 당시 희생자 전원의 이름이 빼곡이 쓰여 있다. 9.11 20주년을 앞두고 희생자 명판에 꽃 한 송이가 꽂혀 있다. [로이터]

“추수감사절을 맞이해서 실비치 레저월드에서 베트남 등 여러 민족을 초청해서 음악회 열어요”실비치 평강 교회(담임 김삼도 목사)는 오는 23일 …

샌디에고 경찰국이 차량번호판자동인식기(ALPR)의 지속적 사용을 위한 한인사회의 적극적인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스콧 월 샌디에고 경찰국장은 “…
프레드 정 풀러튼 시장은 지난 13일 제3회 어흥 문화 축제의 성공을 기원하면서 OC전력국(OCPA)에서 제공하는 4,000달러 기부금을 이 …
충청 향우회 내달 4일오렌지카운티 충청 향우회(회장 민 김)는 내달 4일(목) 저녁 4시30분 가든그로브 한인타운에 있는 한인회관(9876 G…
‘제32차 트러스트 포럼, 샌디에고’에 참석한 이승만 건국대통령 기념사업회, 한반도연구소 등 관계자들이 한인회를 방문해 복잡한 한반도 국내외 …



![[화제]](http://image.koreatimes.com//article/2025/11/18/20251118214549695.jpg)























정숙희 논설위원
파리드 자카리아 워싱턴포스트 칼럼니스트 / CNN ‘GPS’ 호스트
김동찬 시민참여센터 대표
성영라 수필가 미주문협 부이사장
서정명 / 서울경제 논설위원
노세희 부국장대우·사회부장
민경훈 논설위원
한형석 사회부 부장대우
박영실 시인·수필가 
22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뉴욕협의회(회장 이시화)는 17일 퀸즈 플러싱 소재 코리아빌리지 디모스 연회장에서 자문위원 173명을 비롯한 한인사…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이 있다. 구슬을 꿰어 보배를 만들어 낸 편찬위원회에 감사하고, 지난 50년간 그 구슬을 만들어낸 여러…

사우디아라비아가 18일 대미 투자액을 기존에 발표했던 6천억 달러(약 876조원)에서 1조 달러(약 1천460조원) 규모로 상향 조정하기로 했…
![]() | ||
|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